성격검사
※ 성격 특징 또는 성격 유형을 진단하기 위한 검사입니다.
- MMPI-2 : 다면적 인성검사로 개인의 성격, 정서, 적응 수준 등을 다차원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개발된 자기보고형 성향검사입니다.
- MBTI : 자신의 성격유형이 무엇인지 과학적이고 객관적으로 알게 해주는 검사입니다. 검사의 결과는 나와 타인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 PAI : 현재 우리나라 실정에 가장 알맞은 성격진단, 평가 척도입니다. 성인의 다양한 정신병리를 측정하기 위해 구성된 성격검사로 임상진단, 치료계획 및 진단집단을 변별하는데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정상인에게도 적용할 수 있는 성격검사입니다.
- 문장완성검사 (SCT) : 미완성된 문장의 뒷부분을 완성하게 함으로써 태도, 성격 특성을 알 수 있는 투사검사입니다.
- 주제통각검사 (TAT) : 모호한 대상을 지각하는 과정에는 개인 특유의 심리적인 과정이 포함되어 독특한 해석을 도출하게 된다는 이론을 가진 대표적인 투사적 검사입니다. 개인의 과거 경험, 상상, 욕구, 갈등 등이 투사되면서, 성격의 특징적인 면, 발달적 배경, 환경과의 상호관계 방식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주게 됩니다.
- 로샤검사 : 대표적인 투사검사로서, 수검자의 무의식이나 정서와 같은 심리상태를 진단하는 목적으로 활용됩니다.
- 그림검사
- HTP : 피검자의 자기상, 가족관계 및 대인관계, 정서 상태를 포함한 성격적 특징을 평가하는 검사입니다.
- KFD : 가족화에 움직임을 첨가한 투사검사로 가족구성원들의 일상생활을 통하여 심리적, 정서적 관계의 역동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 PITR (빗속의 사람 그림검사) : 나의 스트레스 지수와 대처능력의 수준을 확인하는 투사적 그림검사